이곳의 내용은 의료행위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본 사이트는 병원에 가기전에 관련 정보를 약간 얻으실수 있도록 하는데 개설취지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내의 자료는 좌측검색창에서 미리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Since 1997 Hallym University Hospital Anyang Korea
구강악안면외과란? 의료정보 AAOMS 의료정보 전문병원 정보 수술정보교환 전문의
ID: PW:
   


dead link가 있거나 기타 오자 및 잘못된 정보, 문서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의 문제등이 있으면 관련내용과 함께 메일로 보내주시거나 전화주시면 시정하도록 하겠으며 좋은 아이디어등이 있으시거나 기타 스폰서 및 도움 주실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제작 및 관리자 : 양병은 교수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

도움주신분 : 유준영 박사(내소치과의원) 송상훈 박사 (S치과의원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외래 진료시간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896 (4호선 평촌역 소재) Tel. 031-380-3870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양 병 은

내소치과( 구 리더스치과 )의원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37-18 Tel. 02-512-3318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유준영


S 치과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오전
오후
송상훈

1959년 대한구강외과학회가 대한 치과의사협의회 분과학회로 설립되어 1984년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로 개칭한 이후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약 수백인의 구강악안면외과학회회원들이 가입해 있다. 그러나 의학 분야와는 달리 치의학분야에서는 전문의제도가 아직실시되지 않고있는 현실이어서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했다고  하더라도 대외적으로는 전문과목을 표방할 수 없는 현실이다.일반인들은 의학분야에서 내과,일반외과,안과,이비인후과,성형외과등 의과별로 세분화된 전문의를 방송, 잡지등 여러가지 매체에서 접하여 그 진료 영역을 자주 접하게 되지만  치의학분야에서는 전문과를 표방할 수없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라는 분야의 진료영역에 대해 한정된 인식만을 갖게 되리라 생각한다.

大韓口腔顎顔面外科학회지   Vol 22, No. 3, July 1996.

외상이나 선천적인 얼굴기형으로 유명 성형외과에서 치료를 받은 사람이 교합에 문제가 되어 다시 구강악안면외과를 찾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데 이는 안면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구강과 상악(위턱)과 하악(아래턱) 그리고 그에 포함되어 있는 치아들로 구성되어있는 중요한 부위라는 인식의 부족 때문이다.  사고로 얼굴뼈를 다친 경우 치과병원이 더 없이 좋은 진료기관이라는 인식이 자리잡혀야 하며 더불어 전문과인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인식도 일반인들에게 시급하게 인식이 되어야 한다.

<개원잡지>국립의료원 턱얼굴외과 허원실 선생님 인터뷰중


의과에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등의 분과가 있으며 밖으로 내과의원, 외과의원,소아과의원, 성형외과의원, 이비인후과의원등 전문분과를 1차기관에 표방하고 있어 환자들이 전문병원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같게 되지만 치과에도 그러한 분과들이 있긴 하나 아직 1차기관엔 전문과를 표방할 수 없고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분야가 구강악안면외과입니다.

구강악안면외과에선 현재 구강악안면영역(입안, 턱, 얼굴, 목부위)의 질환및 기형에 대한 수술, 치료,복원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턱과 얼굴, 목에 걸친 술식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잘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하면서 악안면(턱얼굴)영역의 질환 및 기형에 대한 환자들이나 일반인 및 심지어는 의료인(의사, 치과의사, 한의사,간호사) 및 의료직종 종사자(병원과 관련되어 생활하는 분들)들 조차도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한 의료정보가 너무나 부족함을 느껴왔고 얼굴영역에 발생하는 질환및 기형, 외상등이 있는 경우 도대체 어디서 진료를 받아야 하고 어떤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너무나 많음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치의학을 기초로 출발하긴 했으나 현재 유럽등지 및 미국일부 등에서는 치과의사와 의사자격을 동시에 요구하는 추세에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현재 일반인들의 인식하는 "치과"로 대표되는 용어가 현재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술식을 포함하기에는 여러 제약이 있음을 느끼고 있던 차에 인터넷이라는 좋은 매체를 통해 이런 사이트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을 홍보하기 보다는 대한민국의 어느 곳에 구강악안면외과가 개설되어 있고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어떤 치료가 이루어지나 하는 측면에 주로 중점을 두었으며 논리의 비약 및 잘못된 의료정보전달을 막기 위해 보편적으로 인정되었다고 여겨지는 곳의 정보와 현재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 다른 나라의 실정 및 웹사이트를 토대로 홈페이지를 구축했습니다. 링크를 원하시거나 다른 첨가할 내용들, 둘러보시고 틀린 내용이 있으시다면 메일로 문의하시거나 게시판에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이 홈페이지는 제가 독창적으로 만든 것은 아닙니다. 단지 여러자료를 조합했을 뿐입니다. 이것 저것 짜맞추다 보니 소홀한 부분도 많고 정보제공의 수준도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구강악안면외과에 몸담고 계시는 많은 성생님들의 조언 부탁드리며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드시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오.  단 하나의 정보라도 신속하고구태의연하지 않게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 하지만 저도 공부하는 과정이기에 이곳에 온통 신경을 쓸 수는 없습니다. 웹사이트의 시작을 턱얼굴외과로 한 것은 악안면외과라고 하는 한문명칭이발음하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어려워 한글화하여 좀더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입니다.

기타 유럽등지에서도 라틴표기(일종의 우리 나라로 말하자면 한문과 같은 것입니다)의 과명칭을 지양하고 대중에게 익숙한 용어로 개정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현재 의료법상의 올라와 있는 대다수의 임상진료과 명칭이 한문인 관계로 환자및 일반인의 이해의 폭을 줄이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다고 여겨집니다. 기쁘게도 구강악안면외과라 명칭은 영역을 위주로 만들어진 명칭이어서 상기(턱얼굴외과)와 같은 명칭으로 개정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나 혼자의 생각으론 요원하리라 여겨집니다..논지를 많이 벗어났군요..

개설만 해놓고 소홀한 web site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쉽지 않군요. 이곳을 찾는 여러분들께서 도와주신다면 열심히 해볼까 합니다. 제 기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이곳을 찾는 분이 구강악안면외과 관련 질환에 대한  정보를 읽으시고 상식선에서 이해해주셨으면 하는 것입니다. 내용중에는 다소 전문적인 부분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해가 안된다거나 생각하시기에 틀린 부분이 있으신 것 같으면 메일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쭉 둘러보시고 격려의 한마디라도 남겨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마지막으로 하루속히 전문치의 제도가 확립되어 악안면영역의 질환및 외상 기형등으로 고통받는 환자및 보호자분들게 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copyright(c) Nov. 1997 www.FACE.or.kr/ All rights reserved | Tel.031-380-3870
designed by Byoung-Eun Yang DDS PhD|face@hallym.or.kr | FaceTune 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