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얼굴(구강악안면)외과 (Maxillofacial Surgery-Oral Surgery)
이곳의 내용은 의료행위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본 사이트는 병원에 가기전에 관련 정보를 약간 얻으실수 있도록 하는데 개설취지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내의 자료는 좌측검색창에서 미리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Since 1997 Hallym University Hospital Anyang Korea
구강악안면외과란? 의료정보 AAOMS 의료정보 전문병원 정보 수술정보교환 전문의
ID: PW:
   

HISTORY

 

턱얼굴외과( 악안면외과- 顎顔面외과, Maxillofacial Surgery )는 복잡한 해부학적 구조에서의 경조직과 연조직에 대한 다양한 기술이 요구되는 가장 다양하며 힘든 외과적 분야중의 한가지이다. 악안면외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발전과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최초로 문서화되어 기술된 구강외과(oral surgery)에 관한 증거는 기원전 1600년 경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에 적힌 " oral surgery "라는 명칭이다. 여기에는 턱빠짐( 하악과두탈구)과 턱, 얼굴뼈 부러짐(악안면골골절)에 대한 처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그후 1000년이 지난후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는 턱골절과 턱탈구에 대한 처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15세기경 화약의 발명으로 턱,얼굴외상에서의 폭발과 관련된부분과 이에 따른 연조직과 경조직외상에 대한 새로운 치료기술이 발달되기 시작했다.

Ambrose Pare (프랑스, 1510-90)라는 사람은 턱골절에 대한 임시처치, 턱탈구, 코뼈골절과, 연조직 치료, 코와 눈부위의 보철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Gaspare Tagliacozzi( 스페인, 1546-99)는 코의 재건에 대해서 기술했다. (이것은 인도에서 Sushruta Samhita에 의해 기원전 800년경 이마피판을 통한 재건이 기술된바 있다. )

18세기와 19세기에는 dental surgeon에 의해 악안면외과의 눈부실만한 발전이 있었다. 1825년 Nasmyth는 Edinburgh에서 일했던 치과의사로 metallic cap splint를 만들어서 위턱에 대해 아래턱을 고정함으로써 아래턱에서 종양을 제거할 수 있게 했다. 19세기 중반에는 프랑스의 Fouchard와 미국의 Buck이 은으로 만든 transosseous wire의 사용에 대해 기술했다.

미국 시민전쟁( 1861-5)과 Franco-prussian war(1870-1)는 특히 연조직외상의 치료에 대해서 새로운 외과적 기술의 발전을 가져다준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이즘에 기여한 사람은 Langenbeck(1776 - 1850), von Graefe(1787-1840), Dieffenbach (1795-1847) 와 미국 버팔로의 Hamiloton등이다.

1849년에 미국의 hullihen은 처음으로 아래턱기형의 교정수술에 대한 기술을 처음 하였다.

영국의 구강외과는 1차세계대전에 dentally based 'skill'로 나타났고 이어서 2차세계대전을 거치면서 더 빠르게 발전했다. 두차례에 걸친 대전동안 본국으로 살아 돌아온 사람들중에 많은수가 얼굴부위와 턱부분에 심각한 외상을 받은 사람들이 많았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당시의 저명한 의사들 - Major Harold Gillies ( 원래는 이비인후과 의사임), Kelsey Fry, Pomfret Kilner등 -의 지휘아래 ' Plastic and Jaw units( 성형 및 턱 유니트)'을 창설한다. 1939년에는 Sir Harold Gillies와 Rainsford Mowlem과 Archibald McIndoe에 의해 또다른 units가 개설되었다.

성공적인 턱골절의 치료를 위해서는 교합( 이의 물림)을 잘 맞추어 주는 것이 중요한 열쇠라 생각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dental surgeon이 이러한 units에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많은 unit등은 전쟁이 끝이 나고부터는 교통사고환자들의 치료에 일조를 하게된다. 이러한 초기의 "surgical dentists(외과적 치과의사)"는 의술을 발전시키고, 그들의 수술영역을 넓혀갔다. 결국에는 Department of Health에서 oral surgery가 독특하고 분리된 분과임을 인식하게 되었고 consultant dental surgeon을 임명을 지원하고 지역 종합병원에서 최종의 consultant oral surgeon을 임명하게 된다.

외상수술의 한 부분으로 발전된 외과적 기술은 유럽본토에서 시작되어 발전된 악교정수술의 분야에 널리 이용되게 된다. 1960년대와 70년대의 선구자들은 타액선수술과 구강암분야가 전문분야로 인식됨에 따라 타액선(침샘)수술과 경부(목)부위수술을 시작하게 된다.

전문분야들이 그 영역을 넓혀감에 따라 점점 타당성이 필요했고 일반외과, 귀,코, 목부분의 외과와, 성형외과등의 분과등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전문외과분야는 해부학적인 분류에 기초를 두게 된다. 이러한 발전의 결과 전의 구강외과(oral surgery)의 전문과는 구강악안면외과(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로 바뀌게 되었고 구강악안면외과는 시술에 있어 의과적인 자질과 치과적인 자질 ( both dental and medical qualification )을 필요로 하는 외과적 전문과로 인식되게 되었다.

이리 하여 구강악안면외과는 지난 60년에 걸처 dentoalveolar surgery와 외상수술분야로부터 현재에 와서는 두경부외과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Preface" - Operative Maxillofacial Surgery 中에서


번역한 것이어서 문장이 매끄럽지 못하거나 틀린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mail을 보내주십시오.
traslated by Byoung-Eun Yang DDS MSD

 

 

 

copyright(c) Nov. 1997 www.FACE.or.kr/ All rights reserved | Tel.031-380-3870
designed by Byoung-Eun Yang DDS PhD|face@hallym.or.kr | FaceTune 카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