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얼굴(구강악안면)외과 (Maxillofacial Surgery-Oral Surgery)
이곳의 내용은 의료행위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본 사이트는 병원에 가기전에 관련 정보를 약간 얻으실수 있도록 하는데 개설취지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내의 자료는 좌측검색창에서 미리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Since 1997 Hallym University Hospital Anyang Korea
구강악안면외과란? 의료정보 AAOMS 의료정보 전문병원 정보 수술정보교환 전문의
ID: PW:
   
공유하기
이 곳에 올린 글은 지극히 주관적이고 약간 무례할 수 있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문제의 소지가 있으면 언제든 토론할 용의가 있으니 문제 있다고 생각되시면 메일바랍니다.




  O M S(2006-05-11 01:44:45, Hit : 6972, Vote : 1289
 http://www.face.or.kr/
 죄를 저지르는 것인가? 소신있게 진료를 하는 것인가?

구강악않면외과에 몸담은츙 상당기간이 흘렀고 대학병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도 사랑니를 뽑는 것은 여러가지로 딜레마가 아닐 수 없다. 오늘도 끙끙대며 아래턱의 신경이 손상이 입진 않을런지 조바심을 내며 거의 1시간을 넘게 소비하며 사랑니를 두개를 간신히 발치했다.
사랑니의 보험수가는 현재 정확히 기억저 나지 않으나 완전매복치의 경우 대략 3-4만원가량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급료를 받는 공직의사로써 환자에게 3만원을 받은 30만원을 받든 이것이 나에게 큰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런 수가의 저평가의 문제는 여러모로 의사로써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일이며 시술에 대한 자부심을 엊애게 한다.  대략 미국이나 유럽에서 이런 완전매복치의 수가가 100여만원에 육박하는 것을 생각한다면 왜 잽런 정도의 수가여야 하는지 안타까움이 든다.  사랑니발치의 문제는 신경손상 및 출혈, 부종등 상당히 심도가 있을 수 있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위험도에 대한 저평가는 개원한 치과의사로 하여금 사랑니 발치를 기피하게 만들게 되며 설령 이런 환자들이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으로 의뢰되어 오더라도 어려운 상황은 마찬가지일 것이다.  

사랑니가 신경과 추첩되어 컴퓨터 단층촬영을 하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는 의료보험대상기준에 미흡하여 무조건 삭감을 하며 환자본인歇담으로 촬영을 하면 의료보험으로 해주어야 하는데 환자 본인부담으로 해주었다 하여 공문을 보내고 애매모호하게 규정을 만들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헬게 어느 장단에 맞추어야 할지 모르는 어처구니가 없는 일들에 한숨만 나올 뿐이다.

MBC에서 치과에서 문제가 있어 패혈증이나 감염의 증상이 있었던 경우를 제보하라뗏 자막을 보면서  참 또 한숨만 나올 뿐이다. 이슈화 할 것이 그렇게 없는 것인지.. 

진료를 함에 있어 실수가 없어야 겠고 다시한번 다시한번 곱씹으며 환자를 보아야 겠으나 인간인고로 고의성이`없는 실수가 있적 수 있음을 환자에게 사죄하고 여러 문제점이 있을 수 있음을 주지하고 최선을 다하겠음을 다짐하며 하루를 살지만  소신있게 하는 진료를 죄를 짓는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이제 상황에 맞추어 약삭빠르게 대처를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는 암시를 하는 것 같아 또 한숨만 나온다..
내일은 또 어떤 환자의 사랑니가 나를 힘들게 할지 모르겠으나 언젠가는 이런 문제들이 하나 둘 실타레 풀리듯 풀리는 날이 오지 않을런지..




MBC PD 수첩의 치과소독관련 방송
Perception by the public and medical profession of oral and maxillofacial surgery—has it changed after 10 years?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zero
copyright(c) Nov. 1997 www.FACE.or.kr/ All rights reserved | Tel.031-380-3870
designed by Byoung-Eun Yang DDS PhD|face@hallym.or.kr | FaceTune 카페 |